- 메타데이터2024년 09월 11일
- imaginaring
- 작성자
- 2024.09.11.:57
메타데이터란 데이터를 설명하는 부가적인 정보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데이터에 대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데이터를 더 잘 이해하거나, 다루기 쉽게 하기 위해 추가된 정보입니다.
예시로 이해하기
- 사진 파일 메타데이터:
- 사진 파일 자체는 이미지가 데이터입니다.
- 메타데이터는 그 사진이 언제, 어디서, 어떤 카메라로 찍혔는지와 같은 정보입니다. 이 정보가 없더라도 사진을 볼 수 있지만, 메타데이터가 있으면 그 사진에 대한 더 많은 이해를 돕습니다.
- 문서 파일 메타데이터:
- 문서 파일 자체가 데이터라면, 메타데이터는 파일이 언제 작성되었고, 누가 작성했는지 등의 정보입니다.
언리얼 엔진에서의 메타데이터
메타데이터는 클래스, 변수, 함수 등의 정보에 대한 추가 설명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개발자가 언리얼 에디터나 코드에서 해당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려주는 정보라고 보면 됩니다.
언리얼 엔진에서 변수나 함수에 붙일 수 있는 메타데이터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UPROPERTY나 UFUNCTION에 메타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시
UPROPERTY(EditAnywhere, BlueprintReadWrite, Category="Character Stats", meta(ClampMin="0", ClampMax="100"))
int32 Health;- ClampMin="0", ClampMax="100": 이 메타데이터는 Health 변수의 값이 0에서 100 사이로 제한되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 Category="Character Stats": 에디터에서 이 변수를 Character Stats 카테고리 안에 넣도록 합니다.
메타데이터의 역할
- 데이터를 설명: 메타데이터는 해당 데이터의 의미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데이터의 처리 방법 지정: 메타데이터를 통해 변수가 에디터에서 어떻게 보여지거나 다뤄질지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 가독성 향상: 코드나 데이터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 개발 효율성을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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